IT tip

samsung 노트북/윈도우 태블릿 - 윈도우10 Recovery로 복원 시 환경설정 과정에서 하얀색 화면만 나오고 진행이 안됩니다.

싱고니움S 2024. 3. 16.

삼성 노트북/윈도우 태블릿 - 윈도우10 Recovery로 복원 시 환경설정 과정에서 하얀색 화면만 나오고 진행이 안됩니다.
윈도우 10이 탑재되어 출시된 제품은 Recovery 기능이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출고 상태로 윈도우 설치를 간편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MS사에서 Windows 10 구 버전에 대한 지원을 중단함에 따라, Recovery 복원 시 환경설정 단계 진행 중 [내 PC에서 Android 휴대폰 사용] 화면에서 [관심 없음] 또는 [나중에 알림] 클릭 시 하얀색 화면만 보이고 다음 단계로 진행이 안되는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위 증상을 해결하려면 Recovery로 복원 시 환경설정 과정에서 네트워크를 연결하지 않은 상태에서 설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아래의 방법으로 조치 후 정상적으로 진행이 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1) PC 전원 버튼을 10초이상 길게 눌러 종료합니다.

※ PC에 유선랜(랜선)이 연결된 경우 연결된 랜선을 분리하세요.

2) PC 전원을 켜고 설치 과정을 진행하세요.

3) [네트워크 연결] 단계 화면이 나오면 왼쪽 아래 [인터넷이 없음] 또는 [지금은 건너뛰기] 클릭 후 설치 과정을 진행하세요.








삼성 노트북/윈도우 태블릿 -  하드디스크 파티션 분할(확장) 또는 삭제가 안됩니다.

하드디스크 분할(확장) 또는 삭제가 안되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삭제하고자 하는 파티션에 가상메모리( 페이징 파일)가 적용된 경우 
윈도우 수동 재설치 또는 윈도우 업데이트 문제로 인해 파티션과 파티션 사이에 복구 파티션이 생성된 경우 삭제하고자 하는 파티션에 페이지 파일 (pagefile.sys)이 적용되어 있는 경우 파티션이 삭제되지 않습니다.


■ 삭제하고자 하는 파티션에 페이지 파일이 있는지 확인하기 
1) 디스크관리에서 확인 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디스크관리]를 클릭하세요.

※ 또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diskmgmt.msc를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② 디스크관리 창에서 삭제하고자 하는 드라이브(파티션)에 [페이지 파일]이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드라이브 문자는 고객 환경에 따라 다를수 있습니다.


2) [고급 시스템 설정]에서 확인 방법  
①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Q 키를 누른 후 [고급 시스템 설정]을 검색하여 실행하세요. 

※ 검색이 안되는 경우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sysdm.cpl 명령어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② [고급]탭 → 성능 항목에 [설정] 클릭 하세요.

③ [고급]탭 → 가상 메모리 항목에 [변경]을 클릭하세요.

④ 삭제하고자 하는 드라이브(파티션)에 “시스템에서 관리” 문구가 표시된 경우 페이지 파일이 설정된 상태이오니 페이지 파일 설정을 해제 후 파티션 삭제 하세요.



■ 페이징 파일이 설정된 경우 설정 해제 후 삭제하는 방법 
1) 페이징 파일 설정 해제를 진행합니다.

①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관리(A) V체크 해제

② 페이징 파일 설정을 해제할 드라이브를 선택 하세요.

③ 페이징 파일 없음을 선택하세요.

④ [설정]을 클릭하세요.

⑤ [확인]을 클릭한 후 컴퓨터를 재부팅 합니다.


2) 컴퓨터가 재시작된 후 파티션를 삭제하고 분할(확장)을 진행합니다.


3) 파티션 삭제 및 확장 설정이 완료되면 가상메모리를 사용 할 수 있도록 [모든 드라이브에 대한 페이징 파일 크기 자동관리(A)] 항목에 V 체크 후 확인을 눌러 [시스템 설정]창을 종료하세요.




■ 파티션과 파티션 사이 복구 파티션이 생성된 경우 
1.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 상태 확인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X 키를 누른 후 [디스크관리]를 클릭하세요.

※ 또는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diskmgmt. msc 명령어 입력 후 확인을 클릭하세요.


2) [디스크 관리] 창에서 [로컬디스크(C:)]와 확장하고자 하는 [로컬 디스크(D:)] 사이에 복구 파티션이 있는지 확인하세요.

복구 파티션이 있는 경우, 복구파티션을 삭제 후 확장을 시도하세요


2.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주의] 

- 복구파티션 삭제 또는 윈도우 오류 발생 시 복구 기능이 동작되지 않습니다.

- 파티션 삭제 작업 중 문제가 생길 경우 데이터를 보장할 수 없습니다.

※ 삭제 전 중요 자료(문서, 사진 등)가 있는 경우 외부 저장장치로 백업 후 진행하세요.

1) 키보드에서 Windows 로고 키 + R 키를 누른 후 실행창에 diskpart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세요.



① Diskpart 콘솔창이 실행되면 listdisk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세요.

② 파티션 삭제가 필요한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Sel disk 0

③ list part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세요.

④ 삭제하고자 하는 파티션를 선택합니다.

      Sel part 5

⑤ Del part override 입력 후 엔터키를 누르면 해당 파티션이 삭제됩니다.


출처: 삼성전자서비스
스스로 해결 : https://www.samsungsvc.co.kr/solution?category=10413&product=10463

꼭 보고 가세요!

댓글